본문 바로가기

육아&살림정보/IT/살림용품

실용적인 가정용 NAS _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듀오


버팔로에서 나온 외장 NAS 장비 "링크스테이션 듀오"입니다.
나림이네는 하드디스크가 이미 있었기 때문에 케이스만 판매하는 LS-WXL/E 를 구입하였습니다.

주요 용도는,
1. 사진의 백업 : 나림이네는 엄마 아빠가 그동안 찍어댄 사진이 테라급이라...;;
2. 타임머신 백업 : 맥의 타임머신을 지원합니다... (이거에 홀딱 정신이 팔렸음)
3. 음악 및 영화의 공유 : DLNA 지원합니다. 또 아이튠즈 공유도 지원하구요...
4. 기타 기능 : 토렌트 지원하고,  RAID BLOB, 0, 1 지원합니다. (하드 2개 각각 사용도 물론 가능)


장점

1. 다양한 기능 : 위에서 열거했죠? ^^;
2. 저렴한 가격 : 물론 비교적 저렴하다는 말이구요... L사와 비교하면 반값입니다.

단점

1. 네트워크 (RJ-45) 이외에는 연결한 방법을 별도로 지원하지 않습니다. L사의 스토리지가 USB도 지원하는 것에 비하면 불편하며, LAN 속도가 떨어지는 곳에서는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
2. 파티션 포멧이 일반적이지 않습니다. NTFS도 아니고 맥도 아닌, 제 3의 파티션을 씁니다. 따라서 하드만 떼어서 컴퓨터에 물려봤자,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..;;

NAS는 네트워크 공유 외장 스토리지로, 파일서버 기능이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.
예전에는 기업용 장비였지만, 개인용 하드디스크의 대용량화로 일반 가정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비가 되었네요.
제가 처음 일을 맡았던 사이트의 메일박스 용량이 500G 였는데요...ㅎㅎ
(그 때는 서버랙 하나를 다 차지하는 RAID 장비였더랬죠...)
용량이 부족해서 큰 랙 3개짜리 EMC SAN 스토리지를 도입했더랬죠...
그 장비 용량이 무려 3T 였습니다...

지금 나림이네 NAS 용량이 3T네요...
참 세월 무상합니다... ㅎㅎ